2025년 5월 2일 신문 주요기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방장 댓글 1건 조회 85회 작성일 25-05-02 08:24본문
1. 전국 강한 바람, 영동 건조특보…내일 전국 비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도 바람이 강하게 불겠으며, 여전히 강원 산지와 동해안 지역은 건조주의보가 유지 중인 가운데 오늘 동해안을 따라서는 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의 돌풍이 예상된다. 토요일인 내일은 새벽부터 오후 사이 전국에 비가 내리겠는데 수도권과 강원에 5mm 안팎, 충청 이남 지역에는 5에서 20mm 정도가 예상된다.
2. 완전히 뒤엎인 입지… 사카린, ‘발암’ 물질서 ‘항균’ 물질로
인공 감미료 사카린이 기존 항생제의 효과를 높여주고, 항생제 내성을 없앨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전 세계적으로 비만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열량이 없는 인공감미료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인공감미료 중 하나인 사카린은 열에 강하고 설탕보다 300배 이상 달다. 1970년대 후반, 생쥐의 발암 가능성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 결과 발암물질로 분류돼 전세계에서 사용이 금지된 적이 있었지만 그 이후 반박 연구 결과들이 나오면서 현재는 발암물질 목록에서 제외된 상태다.
3. 봄철 심해지는 눈가려움과 충혈…‘알레르기 결막염’ 주의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은 주로 4~6월에 발생한다. 대표적인 원인은 꽃가루, 미세먼지, 황사 등이 있다. 반면 통년성(1년 내내 지속) 알레르기 결막염은 집먼지진드기, 곰팡이, 동물 비듬이나 털 등 실내 환경 요인에 의해 증상이 나타난다. 이 중 80%는 특정 계절에 증상이 더욱 악화하는 경향을 보인다.
4. “얼굴 스캔 10초 만에 건기식 추천”…현대백화점, 헬스케어 매장의 진화
평범한 거울처럼 보이는 기기 앞에 서자 화면 속에 내 얼굴이 비췄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30초간 거울을 응시하자, 조용한 분석이 시작됐다. 기기를 만지지도 않았는데 단 10여 초 만에 피부나이 부터 당뇨·뇌졸중·고혈압 위험도까지 총 20여 가지의 생체 지표가 정밀하게 분석됐다. 그리고 건강기능식품까지 추천을 해준다.
5. 한수원, 체코 원전 수주 확정…7일 최종계약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사업비 26조원 규모의 체코 신규 원전 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계약이 마무리되면 한수원은 현재 원전 4기를 운영 중인 체코 두코바니 원전 단지에 5·6호기를 새로 짓는다. 한국 기업의 원전 수출은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16년 만이다.
6. '챗GPT' 올트먼, 이젠 '결제'도 바꾼다…월드코인 활용한 '두 번째 혁신'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를 만든 샘 올트먼이 '결제 시스템'에서 다시 한번 새로운 판을 짜고 있다. 홍채 스캔으로 신원을 인증하는 '월드(옛 월드코인)'를 선보인 그는 이제 이 기술을 금융 시장에 접목하고 있다. 올트먼이 가상자산 결제 시장에 뛰어든 이유는 월드코인을 만든 목적과 연관이 있다.
7. 두려운 췌장암, 대변·소변 각각 '이렇게' 변한다… "색깔 확인을"
췌장암은 생존율이 12%로 낮아 치명적인 암이다. 대개 말기에 발견돼 완치가 쉽지 않다. 췌장암이 발생하면 대변 색깔이 기존보다 하얗게 변할 수 있다. 암 덩어리에 의해 췌장 머리 부분이 압박받으면 담즙의 정상적인 배출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또한, 마치 흰 쌀밥을 뭉쳐놓거나, 두부를 으깨놓은 것 같은 대변을 본다. 대변에 기름기가 많이 섞여 있고, 악취가 나며, 변기 물을 내려도 변이 쉽게 씻겨나가지 않는 특징도 나타난다.
8. “회장님이냐”…회식서 ‘아빠다리’로 지적받은 신입사원
회식 자리에서 ‘아빠 다리’를 하면서 술을 마시다가 상사에게 혼났다는 여직원의 사연은 이렇다. “팀장님이 ‘요즘 젊은 친구들이 아무리 편하게 행동한다고 해도 기본적인 예의는 지켜야 한다’며 ‘회장님이냐’고 묻더라. 바로 무릎 꿇고 앉았더니 ‘편하게 앉아도 된다고 하면 그때 편하게 앉는 거야’라고 조언해주셨다. 죄송하다고 사과했는데 이거 찍힌 거냐”고 물었다.
9. 봄에 흔한 '비염', 강아지도 똑같이 고생한다?
봄철이 되면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아진다. 비염은 사람뿐 아니라 반려견에게도 나타난다. 증상을 방치하면 더 큰 질환으로 악화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강아지에게 생기는 비강염은 코안 점막에 염증을 유발한다. 주로 노령견에게 잘 나타난다. 면역력이 약한 강아지도 발병 위험이 크다.
10. 4월 소비자물가 2.1% 상승…4개월째 2%대
4월 소비자물가가 작년 같은 달보다 2.1% 올랐다. 넉 달 연속 2%대를 나타내고 있어 우려가 커진다. 지난달 물가 상승을 이끌었던 가공식품은 4.1% 올라 상승폭이 더 커졌다. 반면, 국제유가 하락에 석유류는 1.7% 떨어지며 하락 전환했다.
이상입니다.
댓글목록
이상노님의 댓글
이상노 작성일감사합니다